인터렉션과 인터페이스
- 인터렉션
상호작용성을 의미하는 interactive에서 유래된 단어
사람들 사이의 상호작용 뿐만 아니라 인공 매체들과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도 포함한다.
상호작용성 : 인터랙션의 정도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사용되는 분야에 따른 정의
1. 공학 분야 : 사람이 기계를 얼마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정도
2. HCI 분야 : 사람과 컴퓨터가 쉽게 상호작용할 수 있게 시스템 환경을 설계하여 작업 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
3. 교육 분야 : 온라인 학습 효과의 효율성을 측정하는 것
상호작용성의 개념의 확대
사용자와 사용자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효율성에 중점을 두는 방향으로 개념이 확대되고 있다.
최근에 웹이 진화하면서 상호작용성 개념이 더욱 중요해졌다.
웹의 진화
공급자는 플랫폼만 제공하며 사용자가 콘텐츠를 제작 및 유통하는 형태로 바뀌고 있다.
집단지성을 통해 지식의 생산을 주도한다.
롱테일 법칙
인기 없는 상품에 대해서도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는 법칙
- 인터렉션 디자인
대화형 시스템에서 상호작용을 위한 디자인
상호간의 커뮤니케이션뿐만 아니라 행동까지도 전달하기 위한 디자인
사람과 객체 사이에 다양한 형태로 반응하는 커뮤니케이션이 일어나게 하는 것이 목적
초기 인터렉션은 컴퓨터 환경 기반인 개념이었으나 디자인이 적용되면서 관계와 경험을 기반으로 하는 개념으로 확대
사람의 오감에 반응하는 다중감각 인터렉션이 발전하고 있다
형태
1. 사람과 객체 사이의 인터렉션 : 객체에 내재된 작용이 지배하는 인터랙션
2. 사람과 사람 사이의 인터렉션 : 사람들의 행위와 말, 기호와 의미가 인터렉션 구성의 중요한 요소이다.
3. 사람과 환경 사이의 인터렉션 : 환경 속 사람의 역할이 중요하다.
4. 사람과 우주 사이의 인터렉션 : 사람의 정신세계를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사례
마우스, GUI, 닌텐도 위의 모션플러스, 플레이스테이션 등등
- 인터페이스
정의 : 분리된 서로 다른 두 환경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위해 발생하는 공간
디지털 기기와 사람들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중개자 역할을 한다.
최근에 쉽고 편리한 인터페이스 개발을 위해 다양한 기술들이 사용되고 있다.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와 하드웨어 인터페이스로 나눌 수 있다.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시스템에 내제된 기능들을 시각적으로 연결하여 사용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인터렉션은 인터페이스의 상위 개념으로 좋은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면 좋은 인터렉션 디자인이 나온다.
사용자 경험과 인간 컴퓨터 상호작용
- 사용자 경험 (UX)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사용자 경험
정의 : 사용자가 시스템, 제품, 콘텐츠,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
평가 기준 : UI를 통해 사용자가 느끼는 감정
사용자 인터페이스
정의 : 사람과 시스템의 관계 또는 채널을 의미
평가 기준 : 접근성, 사용성, 편의성
사용자 경험 디자인 : 사용자 경험을 개발, 창출하기 위한 작업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의 현재와 미래
- 생체 인식 인터페이스
개인이 가지고 있는 생체 정보를 디지털화하여 개인을 식별하거나 인증하는데 사용하는 기술
지문, 얼굴, 홍채 등과 같이 신체 특징을 이용하는 방식과 음성, 서명 같이 행동 특징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분류
제 3자가 도용할 수 없기 때문에 보안 분야에서 활용된다.
종류
1. 손바닥 인식 : 손금의 형태와 독특한 패턴을 이용한 기술
2. 지문 인식 : 지문에 존재하는 18개 포인트의 특징점을 파악한 후 원본 데이터와 비교
3. 안면 인식 : 카메라를 사용하여 쉽게 판별이 가능한 기술
4. 정맥 인식 : 손등 또는 손목의 혈관 형태를 인식하는 기술 보안성이 높지만 활용 범위가 제한적이다.
5. 음성 인식 : 사람의 억양과 말하는 습관에 따른 음성의 고유한 특징을 이용한 기술
- NUI 인터페이스
음성, 제스처, 눈동자 추적 기술 등이 대표적이다.
작은 크기의 화면에 맞는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요구한다.
- 미래의 인터페이스 기술
보편적인 제스처 인식 기술
1. 카프리 : 동작 인식 센서로 모바일에 적합하도록 작게 만들어 보편적인 제스처 인식 기술 개발
2. 립모션 컨트롤러 : 손과 손가락을 컴퓨터가 감지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
3. MYO : 제스쳐 뿐만 아니라 근육의 전기 신호에 따라 움직임을 인식하고 장치를 제어
제스쳐 인식 기술의 숙제
모든 사람이 쉽게 이해하고 통용할 수 있는 제스쳐 언어를 만들어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미래 인터페이스 기술
1. 라이트 스페이스 기술 : 터치와 터치스크린을 혼합한 기술
2. 옴니터치 프로젝트 : 소형의 피코 프로젝터와 3D 스캐너로 구성된 시스템을 사용자의 어깨에 장착한다.
3. 스킨풋 프로젝트 : 프로젝터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손바닥 또는 팔뚝에 디스플레이한다.
4. 키넥트 진화 프로젝트 : 키넥트 퓨전 기술은 연속적인 실시간 환경의 스캐닝과 3D랜더링을 통해 동작을 인식한다.